만화의 분류
만화는 내용과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시사만화는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전반에 걸쳐, 시사에 맞는 그때그때의 상황을 풍자한 만화이다. 유머만화는 가정물 ·아동물 ·동물만화 등 시사성을 초월하며 예술성을 지향하는 만화이다. 극화는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 한 장
이미지의 분석
Image : 빨간 혓바닥
보라색 털모자
과도한 미소
충치 없는 치아
팔자 주름
붉은 입술
혀에 쓰여져 있는 모자
winter fresh 껌 한 통
가방 → 여성의 필수품, 끝없는 소유욕
은색 지퍼 → 차가움, 도도함, 고급스러움
부유한 상류층의 여성, 골드미스
마름모꼴로 열려져
기표)과 시니피에(signifié, 기의)에 관한 그의 이론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물론 용어 자체는 소쉬르의 것이지만 라깡이 다룬 문제는 프로이트의 문제였다. 라깡은 여러 임상경험들과 언어학의 수용을 통해 시니피앙의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는 언어학의 ‘실재론’을 비판했다. 라깡은 하
부유층은 엘레강스 룩에 드레스 업이 유행. 떠오른 영화산업의 여배우들이 패션을 이끄는 역할을 하였다.
1938년 제2차 세계대전으로 패션 중심지 유럽은 공황상태에 빠지고 침체되었다. 이 땐, 군복의 영향을 받은 밀리터리 룩이 유행했다.
전쟁 후 경제성장이 시작된 1950년대, 패션계 혁명이라 불리는
롤랑 바르트의 생애와 사상
1. 롤랑 바르트의 생애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1915년 11월 12일 셰르부르에서 태어났으나, 해군 사관이었던 아버지가 16년의 해전에서 죽자 곧 거기를 떠나 바이욘에 갔기 때문에 그곳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한다. 그가 속한 사회 계층은 가난한 부르주아지이었다. 그
1. 타로 카드의 개괄적인 소개
타로 카드는 이미 13세기부터 존재하였고 유럽권에서 각자 대륙별로 발전되어 독일의 타로크(Tarok), 프랑스의 (Tarot), 이탈리아의 타로키(Tarocchi) 등의 이름으로 형태가 완성되었으며, 형태의 완성은 15세기, 17세기 등으로 각각 다르다. 타로 카드의 기원에 대해서는 인도
기표 뒤에 숨어있는 명품 백을 사는 것으로써 얻어지는 자신이 부유층에 속한다는 의식과 같은 기의를 사는 것이다. 명품 백을 살 때 우리는 남들과 달리 자신이 부유계층에 속한다는 것을 자랑하고 싶어서 사듯 소비라는 행위는 다른 사람과 나 자신을 구분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소비를 통
기표, 즉 구입하도록 촉진되는 대상물과 어떤 관습적인 관계도 갖지 않는 단어를 취하며, 그 대상물과 연결되는 단어로 기표된다. 이들 부유하는 기표들은 광고를 통해 재맥락화 됨으로써 그 효과를 산출한다.
이것은 현실을 변질시키는 기호와 이미지의 배반이다. 이처럼 광고는 하나의 상품에 현
부유하지는 않지만 도시에서 생활한다는 자체로 이미 그들은 다른 일반 사람들을 능가할 수 있게 되었다.”(감독의 말) 그들이 추구하는 것인 아마도 더욱 많은 정신적인 방면일지도 모른다. 예를 들면, 자존심과 허영심 같은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공통점은 똑같이 곤경에 직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기표들 사이의 관계단절,
불연속적, 비선형적 부유가 시작됨
여성 디자이너로써 최초로 컴퓨터를 이용한 것으로 인정됨
2차원과 3차원 사이의 관계에 대한 관심
강한 촉각적 특성
→ 반복적인 점과 패턴으로부터 나오는 질감
1970년대 말 모던 디자인, 상업주의 디자인에 반발하